몬테크리스토 백작 (세계 문학 BEST 영어 원서 20)
-------------------
<영어 원서> 제목:
The Count of Monte Cristo (몬테크리스토 백작)
"ebook(전자책)" 다운로드 20위!
'프로젝트 구텐베르크' Top 100 EBooks last 30 days 20위
------------------
<'몬테크리스토 백작'> 작품소개
Le Comte de Mont-Cristo (1845) 뒤마 페르 소설. 때는 나폴레옹이 엘바 섬에서 탈출하여 프랑스로 돌아가려고 하는 무렵이다.
마르세유의 젊은 선원 에드몽 당테스는 선원으로서의 능력도 뛰어나서 곧 선장이 되기로 되어 있다. 또한, 그에게는 아름다운 약혼자 메르세데스가 있어서 그는 행복하다. 당테스의 출세를 시기하는 배의 회계사인 당그라르나 메르세데스를 에워싼 연적인 페르낭은 당테스를 나폴레옹파의 공모자로 밀고한다. 그리하여 당테스는 결혼식장에서 체포되고, 담당 검사인 비르포르는 그가 억울한 죄명을 뒤집어쓰고 있음을 알면서도 권세욕과 출세욕에 눈이 어두워 당테스를 감옥에 집어 넣는다.
당테스는 감옥안에서 사제인 파리아를 알게 되어 그와 함께 탈옥준비를 하면서 여러 가지 술수를 배우게 된다. 14년간의 지하 감옥 생활에서 탈출 직전에 사제는 죽는다. 그는 그 때 몽테크리스토섬의 동굴 속에 거액의 보물이 있다는 것을 당테스에게 알려 준다. 감옥에서 교묘하게 탈출한 당테스는 아버지가 굶어 죽고, 은인인 파라온 호의 선주는 파산하였으며,
원수이던 당그라르는 에스파냐 전쟁으로 백만 장자가 되어 남작 작위를 사서 은행가로 출세를 하고, 페르낭도 에스파냐 전쟁 때 배신행위로 부자가 되어 모르세스 백작이 되어 메르세데스를 아내로 맞이 하고 정치계의 큰 인물이 되었으며, 비르포르도 검찰총장이 되었다는 것을 알게 된다. 당테스는 복수심에 불타서 몽테크리스토섬의 보물을 손에 넣고 몽테크리스토 백작을 자처하고 사교계에 나타나 곧 인기를 모은다. 그는 여러 인물로 변장하여 재물과 강력한 의지와 지모의 힘으로 복수할 준비를 한다.
14년이란 오랜 옥중 생활에서 사라진 그를 아무도 알아보지 못하지만, 그의 약혼자였던 메르세데스만은 그를 알아본다. 그는 모르세스 백작이 에스파냐를 배반한 것을 폭로하여 그로 하여금 자살하게 한다. 비르포르 집안에서는 아버지의 재산 상속을 둘러싸고 싸움이 벌어지는데, 태연한 몽테크리스토의 발언이 비르포르 부인으로 하여금 온 집안 식구를 독살하게 만든다.
아내의 범행을 안 비르포르는 아내에게 자살을 명령하지만, 몽테크리스토의 모략으로 불의의 자식을 생매장했다는 것이 드러나 미쳐 버린다. 몽테크리스토는 송신원을 돈으로 사서 거짓 통신을 당그라르에게 보내 그의 투기 사업에 치명적인 실패를 보게 하여 복수를 한다.
그러나 은인인 모레르의 아들과 비르포르의 딸과의 사랑을 축복하고, 그들에게 많은 재산을 물려 준 채 행방을 감춘다. 명석한 이성과 굳은 의지, 막대한 재력을 배경으로 이루어진 이 이야기는 매우 장대한 구성으로 되어 있고, 그 무대가 프랑스는 물론 이탈리아나 지중해의 여러 섬과 동양에까지 미친다. 1841-1845년 작품이다.
#작가: 알렉상드르 뒤마 (Alexandre Dumas)
Alexandre Dumas, Pere (1803-1870) 다작(多作)으로 유명한 프랑스 소설가·극작가. 부친은 군인이며 파리 태생. 1829년 희곡 <앙리 3세와 궁정>으로 문단에 데뷔하여 낭만파 연극의 선구자가 되었고, 우수한 극작품을 많이 썼다. 동시에 <삼총사>와 그 속편 <철가면>(1848, 원제 <브라즐론 자작>), <몽테크리스토 백작> 등의 베스트 셀러 작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