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4 0 0 10 22 0 7년전 0

논술쓰기 첫걸음 : 실수해도 괜찮아, 생각하고 다시 쓰면 돼!

논술쓰기 첫걸음 : 실수해도 괜찮아, 생각하고 다시 쓰면 돼! 우리가 태어나면 맨처음 시작하는 것이 말하는 것을 배우고, 글쓰기를 시작합니다. 선천적으로 타고난 말 솜씨와 글 재주가 있는 사람도 있는 반면 부단한 노력으로 책을 읽고, 습작을 해보고, 전문 글쓰기에도 도전하게 됩니다. 하지만, 글쓰기에는 기초가 중요합니다. 글쓰기 기본기만 충분히 알고 접근 한다면 처음 쓰는 작문이더라도 말끔하고 정돈 된 문장을 쓸 수 있습니다. 두려워 마세요! 요즘 대학에서 치러지고 있는 논술 고사의 문제는 그 내용이 범교과목적이며, 탈교과목적이다. 그리고 논술 고사에서는 수험생들의 비판력·창의력·표현력 등 고차적인 사고 능력을 측정할 것을 대원칙으로 삼고 있다. 다시 말해, 독서와 사색을 ..
논술쓰기 첫걸음 : 실수해도 괜찮아, 생각하고 다시 쓰면 돼!

우리가 태어나면
맨처음 시작하는 것이 말하는 것을 배우고, 글쓰기를 시작합니다.
선천적으로 타고난 말 솜씨와 글 재주가 있는 사람도 있는 반면
부단한 노력으로 책을 읽고, 습작을 해보고, 전문 글쓰기에도 도전하게 됩니다.

하지만,
글쓰기에는 기초가 중요합니다.
글쓰기 기본기만 충분히 알고 접근 한다면 처음 쓰는 작문이더라도
말끔하고 정돈 된 문장을 쓸 수 있습니다.

두려워 마세요!

요즘 대학에서 치러지고 있는 논술 고사의 문제는 그 내용이 범교과목적이며, 탈교과목적이다. 그리고 논술 고사에서는 수험생들의 비판력·창의력·표현력 등 고차적인 사고 능력을 측정할 것을 대원칙으로 삼고 있다. 다시 말해, 독서와 사색을 통해 형성된 비판력·논리력·사고력을 체계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평가하는 시험이 논술인 것이다.

논술 고사에서는 사고의 내용이 측정 대상이 아니라 사고의 과정이 주된 측정 대상이므로, 수험생이 지닌 세계관과 가치관은 평가의 대상이 아니다. 논술 고사에서는 수험생의 사고 능력을 측정하기 위해 단일 제목만을 제시하고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도록 하는 초보적인 문제는 대체로 배제되는 경향이 있다.
* 저자: 바른교수법연구회
- 글을 쓰고, 읽는다는 것은 인간이 누려야 할 최고의 가치이다.

㈜유페이퍼 대표 이병훈 | 316-86-00520 | 통신판매 2017-서울강남-00994 서울 강남구 학동로2길19, 2층 (논현동,세일빌딩) 02-577-6002 help@upaper.net 개인정보책임 : 이선희